본문 바로가기

꿀나리의 광학 이야기 ★

광학에서의 거울 시스템, 거울 공식_Spherical Mirror in optics_Mirror formula

반응형

 

▷광학의 거울 시스템

-Mirror Image formation & Mirror convection & Mirror formula & Power notation-

 

 

렌즈의 광학 시스템에서 볼록과 오목에서의 초점, 이미지 형성원리에 대해 글을 썼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알고있다는 가정하에 이번에는 거울에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혹시 초점을 찾는방법을 모른다면 다음 글을 참고하길 바란다.

2020/06/01 - [꿀나리의 광학 이야기 ★] - 볼록렌즈와 오목렌즈의 초점과 초점거리_Focal point and Focal length

 

볼록렌즈와 오목렌즈의 초점과 초점거리_Focal point and Focal length

▷볼록렌즈와 오목렌즈의 초점과 초점거리◁ -Convex and Concave focal_point and focal length - 이번에는 기하광학에서 렌즈와 관련하여 빛의 진행방향을 파악하기 위한 기본과 표시법, 물체와 이미지 형��

kkulnari.tistory.com

 

 

 

< Spherical Mirror In Oprics >

 

다음 그림은 오목거울(Concave Mirror)과 볼록거울(Convex Mirror)의 광학 시스템이다. 

concave and convex mirror
반지름이 r인 거울

렌즈와 달리 거울은 빛을 반사시키는 특성이 있기 떄문에 빛의 진행과정에 차이가 있다.

Concave 거울의 경우, 평행하게 입사하는 ①번 빛이 거울의 표면에서 반사된 후,

표면과 수직한(법선)에 대하여 \(\phi'\)의 각을 갖고 반사되고, 광축과 만나는 점에 초점(Focal point : F)이 생긴다.

이 때, \(\phi\)와 \(\phi'\)는 반사의 법칙(Law of reflection)에 의해 \(\phi'=\phi\) 관계임을 알 수 있다.

그러면 반사법칙에 의한 \(\phi\)와 엇각에 의한 \(\phi\)로인해 △TCF는 CF=FT인 이등변 삼각형이된다. 

이에, 근축 광선을 활용하게되면 ( \(\phi<<1\) ), FT는 FA로 달라붙게되어 다음의 관계를 형성한다.

\(FA=\frac{1}{2}CA\) 

FA는 초점거리(Focal length : f)에 해당하고, CA는 반지름r이므로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f=-\frac{1}{2}r\)

( A에서 쟀다고 생각하여 (-)부호가 붙었다. )

 

 

 

 

< Image formation in mirror >

mirror image formation

거울의 ①,②,③ 광선은 렌즈의 경우과 똑같이 다음의 특성들로 빛이 모이는 지점을 찾을 수 있다.

①번 광선 : center C를 지나는 점은 똑바로 진행한다.

②번 광선 : 평행하게 입사하는 빛이 거울의 표면에서 반사 후, 광축과 만나는 점이 초점이다.

③번 광선: 초점을 지나는 빛이 거울 표면에서 반사 후, 평행하게 진행한다.

이를 통해서, 물체(Object)의 한 점Q는 거울 표면에서 반사 후, Image의 한 점 Q'으로 모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때, 형성된 이미지 M'Q'은 도립 & 실상 형태이다. ( Inverted and Real )

 

 

 

 

< Mirror Sign Convection >

1.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거리를 측정하면 (+),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거리를 측정하면 (-)이다.

2. 입사광선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진행하고, 반사광선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진행한다.

3. 초점거리(Focal length)는 초점(Focal point)에서 vertex로 측정된다. 이 조건에서 concave mirror는 (+) convex mirror는 (-)로 측정된다.

4. 반지름 r은 vertex에서 center C(center of curveture)로 측정된다. 이 때, Concave Mirror는 r<0 (negative) Convex Mirror는 r>0 (positive)로 측정된다.

 

 

 

 

 

< Mirror Formula >

Mirror formula
반지름 r인 거울 시스템

*주의 : MC가 r+s로 표현된 것은, r<0이기 때문에 더해줘야 빼기가 되기 때문이다.

 

먼저, Proportionality에 의해서 다음의 관계를 찾을 수 있다.

(1). \(\frac{MC}{MT}=\frac{CM'}{M'T}\)

앞서 진행했던 방법과 같이, 근축 광선을 적용하면 다음 식을 얻는다.   

(2). for paraxial rays : \(MT \approx MA=s\) and \(M'T \approx M'A=s'\)

\(MC\)와 \(CM'\)도 초점거리와 반지름에 대한 식으로 정리해준다.

(3). \(MC=MA-CA=s+r\) and \(CM'=CA-M'A=-(r+s')\)

 이제, \(\frac{MC}{MT}=\frac{CM'}{M'T}\)를 앞서 구한 관계식을 이용하여 정리하면 다음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4). \(\frac{s+r}{s}=-\frac{s'+r}{s'}\)

한 번 더, 정리해주면 광학 거울에서 사용하는 Mirror formula를 구할 수 있다.

Mirror formula : \(\frac{1}{s}+\frac{1}{s'}=-\frac{2}{r}=\frac{1}{f'}\)

거울에서 배율(magnification)도 렌즈와 같이 Object와 Image의 비율로 구할 수 있다.

Magnification : \(m=\frac{y'}{y}=-\frac{s'}{s}\)

 

 

 

 

 

< Power of the mirror >

 

거울에서도 렌즈와 같은 표기법을 사용한다.

이 표기법을 처음본다면 렌즈에서 정리했던 부분을 참고하도록 하자. (하단에 위치한다.)

↓↓

2020/06/03 - [꿀나리의 광학 이야기 ★] - 렌즈 공식 유도_Derivation of the lens formula_Thin lens_Power notation

 

렌즈 공식 유도_Derivation of the lens formula_Thin lens_Power notation

▷Derivation of the lens formula◁ -렌즈 공식 유도- 이번 글은 Thin lens에 대한, 렌즈 공식과 렌즈 제작자 공식(lens makers' formula), 2가지에 관하여 알아볼 것이다. 가우시안 공식(Gaussian formula)과 Co..

kkulnari.tistory.com

 

n=1, 공기중이라는 가정하에서 다음 관계를 정리하였다.

1. \(P=\frac{1}{f}\)

2. \(V=\frac{1}{s}\) and \(V'=\frac{1}{s'}\)

3. \(K=\frac{1}{r}\)

 

위 식과 Mirror formula의 식을 이용하면 \(V+V'=\frac{1}{s}+\frac{1}{s'}=-\frac{2}{r}\)에 의해 4번 식을 얻는다.

4. \(V+V'=-2K\) and \(V+V'=P\)

\(P\) 또한 마찬가지로 Mirror formula \(-\frac{2}{r}=\frac{1}{f}\)에 의해 5번 식을 얻는다.

5. \(P=-2K\)

6. \(m=\frac{y'}{y}=-\frac{V}{V'}\)

 

Power의 단위는 Diopter이며, 거리요소가 m로 측정되었을 때이다.

 

 

광학에서의 거울 시스템, 거울 공식_Spherical Mirror in optics_Mirror formula

 

 

 

반응형